겨울용 타이어

공유하기

겨울철 필수 선택

겨울용 타이어를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안전 때문입니다.
시속30km 에서 겨울용 타이어와 여름용 타이어 제동거리 16.4미터 차이
영상기온 3℃에서 노면은 결빙 가능,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위험
겨울용 타이어 꼭 장착하고 평소보다 속도 낮춰 운행하는 습관
겨울용 타이어, 안전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투자해야 할 품목

winter road

겨울용 타이어가 꼭 필요할까?

운전자들이 사계절 타이어를 선호하는 이유는 계절의 변화에 상관없이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계속해서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이다. 하지만 한반도처럼 겨울이 길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곳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는 제 값을 톡톡히 한다. 특히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생각하면 선택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겨울철 안전한 주행, 편리함 등을 고려하면 겨울용 타이어는 투자 대비 효과가 뛰어난 선택이다.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차이

일반 타이어는 ‘정상적인’ 기후 및 도로환경에서 주행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개발한 타이어다. 따라서 겨울용 타이어에 비해 트레드 수명도 비교적 길고, 정숙성과 승차감도 좋다.

이에 반해 겨울용 타이어는 영하의 기온, 눈과 얼음이 내려 앉은 도로 환경에서 안전하게 주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특별히 설계된 타이어다.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는 눈길, 빙판길, 살얼음길 등에서의 주행성능, 핸들링, 제동력 등의 성능 차이가 크다.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성능 차이는 타이어 원재료와 트레드 디자인 설계에서 나온다.

 

겨울용 타이어는 낮은 기온, 비, 눈, 슬러시, 결빙, 블랙아이스 등

겨울철 제반 기후 도로 환경을 대비한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는 말 그대로 겨울의 기후와 도로 환경에 맞게 개발된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 혹은 윈터 타이어보다 '스노 타이어'라는 용어에 익숙한 운전자들도 있다. ‘스노 타이어’는 눈길에서만 장착하는 타이어라는 잘못된 인식을 운전자들에게 줄 수 있어 타이어 업체에서는 더 이상 스노 타이어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 뿐만 아니라 겨울철 도로 상태의 대부분인 낮은 기온, 비 눈으로 인한 젖은 노면, 살얼음, 블랙아이스 같은 도로 상태에서 여름용 혹은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뛰어난 접지력을 발휘한다. 

 

겨울용 타이어는 부드러운 특수 발포고무 사용

겨울용 타이어의 고무는 일반 타이어보다 훨씬 부드럽고 말랑말랑하며 상당히 유연하다. 손으로 직접 눌러봐도 차이를 알 수 있을 정도다. 겨울용 타이어는 기온이 내려가면서 타이어 트레드가 딱딱해져서 노면과의 마찰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특수 성분을 혼합한 고무로 만든다. 

 

영상 3~7℃에서 타이어 고무가 딱딱해진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지 않더라도 영상 3~7℃의 날씨에도 일반 타이어는 타이어 고무가 딱딱해지면서 노면과의 접지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도로 살얼음(블랙 아이스)은 도로 위의 ‘지뢰’ – 겨울철 때와 장소 구별 없이 발생

또한 기온이 영상 3℃라면 도로표면의 온도는 영하를 밑돌게 된다. 노면 위의 물방울, 수분이 얇게 얼어 도로 살얼음(블랙 아이스)이 있을 수 있다.  도로 살얼음은 ‘블랙 아이스’ 혹은 ‘클린 아이스(clean ice)라고도 한다. 언뜻 보기에 젖은 노면처럼 보이지만 노면에 생긴 얇은 얼음층이다. 얇고 투명해 도로의 검은 색이 투과돼 얼음이 얼어 있는 게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도로 살얼음은 기온이 낮은 이른 아침과 저녁에 특히 발생하기 쉽다. 또한 높은 교량도로, 고가차도, 터널 등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과 그늘진 곳에 많이 발생한다.

 

영상 기온에 도로 노면에는 블랙아이스가 숨어 있다

기상뉴스에서 발표하는 그날그날의 기온은 보통 지상에서부터 1.5미터 높은 곳(기온측정 백엽상의 평균 높이)에서 측정되는 온도. 따라서 영상의 기온이라도 겨울철 도로 노면은 얼어 있을 수 있다. 바람이 심하게 부는 높은 교량도로, 고가차도, 터널 등은 특히 결빙이 쉽고 빈번하게 발생한다. 최저기온이 영상 3℃라면 도로 표면의 온도는 영하를 밑돌아 노면의 물방울, 수분이 충분히 얼어 있을 수 있다. 겨울철 도로 노면에 블랙아이스의 위험이 상존해 있는 이유다. 

 

 

겨울용 타이어에는 발포고무가 사용된다

겨울용 타이어에 사용되는 특수고무를 발포고무(Multi-cell rubber)라고 부른다. 고무에 수많은 기포(cell)를 넣어서 기포 하나하나가 도로면과 접촉하면서 접지면적이 늘어나 접지력이 커진다.

겨울용 타이어는 원래는 타이어에 쇠못이 박힌 ‘스터드 타이어(Studded tire)’ 형태였으나, 쇠못이 도로 표면을 깎아내고 분진을 발생시켜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일반 도로에서의 사용을 금지시켰다. 극히 일부 지역에서 특수 목적의 차량에 스터드 타이어를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다.

 

발포고무를 사용한 스터드리스 타이어

스터드 타이어의 일반 도로 사용을 금지하자 개발한 것이 발포고무를 사용한 겨울용 타이어다. ‘스터드가 없는’ 즉 쇠못을 사용하지 않은 타이어라는 뜻으로 ‘스터드리스 타이어(studless tire)’라고도 부른다. 발포고무는 브리지스톤에서 처음 개발한 기술로 전세계 스터드리스 타이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발포고무를 확대경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고무표면에 수많은 기포를 발견할 수 있다. 스폰지가 물을 흠뻑 흡수할 수 있는 게 스폰지에 나 있는 기포 때문인 것처럼, 발포고무의 기포는 노면과 더 넓게 접촉하면서 접지력을 늘리고 도로 위의 수분을 배출함으로써 주행성능과 제동력을 높인다.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홈의 깊이가 일반 타이어보다 깊게 설계되어 있는데 이는 트레드 홈이 깊으면 눈이 트레드 홈에 쉽게 엉겨 붙지 않기 때문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깊은 트레드 홈 덕분에 눈길에서 일반 타이어보다 높은 마찰력을 발휘한다. 겨울용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디자인도 눈과 살얼음, 물기를 빠르게 배출하는 배수성능을 높이도록 설계됐다.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빙판 제동력 차이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최종 정지하는 거리를 측정해보면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가 큰 차이를 보인다. 브리지스톤 코리아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빙판길 실험에서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는 빙판길 제동거리가 약 30~40%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타이어를 끼운 차량이 시속 20km 속도로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평균 제동거리가 17.82m였던 반면, 브리지스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같은 조건에서 제동거리가 10.92m 였다. 살얼음이 낀 도로 상태와 비슷한 빙판에 물을 뿌린 후 실시한 실험에서는 일반 타이어의 제동거리가 평균 21.63m, 브리지스톤 겨울용 타이어가 15.3m의 제동거리를 기록했다.

시속30km 속도에서 실시한 제동거리 실험에서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는 42.7m, 브리지스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는 26.3m가 나왔다. 무려 16.4m의 제동거리 차이가 났다.

 

겨울용 타이어, 모두의 안전을 위한 필수 선택

눈길 뿐만 아니라 빙판길에서도 겨울용 타이어가 제동력, 코너링, 핸들링에서 일반 타이어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일반 타이어로는 빙판길에서 운전자가 자신이 모는 차를 제어할 수 없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빙판길 사고 예방과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겨울용 타이어를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겨울철 대비 차량 관리법

1. 정기적인 차량점검은 필수

영하의 기온이 되기 전에 타이어 전문점이나 자동차 정비소에 들러 꼭 차량 점검을 받을 것을 추천한다. 타이어 상태 및 공기압에서부터 벨트, 호스, 점화 플러그, 와이어 및 케이블, 배터리와 배터리 충전 시스템, 부동액과 냉각 시스템까지 겨울철에 대비해 점검해야 할 것들이다.

 

2.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고나서 월1회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준다. 타이어에 주입한 공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빠져나간다. 특히 기온에도 공기압은 변한다. 주변 온도가 섭씨 10도 이상씩 변할 때 때마다 공기압력이 1PSI씩 증가 혹은 감소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고 보충해줘야 한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의 운전자 쪽 문 옆면에 부착되어 있거나 운전자 매뉴얼을 참고하면 알 수 있다.

 

3. 워셔액은 항상 충분히 채워 놓는다.

안전한 시야 확보는 안전운전의 기본. 눈 오는 날 주행시 자동차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워셔액을 충분히 채워두는 게 좋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트렁크에 여분의 워셔액을 보관해 주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강원도 산간 지역에서는 알코올 농도가 낮은 워셔액은 얼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물과 섞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겨울용 와이퍼를 장착하자

겨울용 와이퍼는 와이퍼 날에 얼음이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고무가 장착돼 있어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된다. 와이퍼는 소모품이다. 와이퍼 고무날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필요하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5. 연료탱크는 최소한 반 이상 채워 놓는다.

겨울에는 연료탱크에 연료를 충분히 주입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 가스 라인이 동결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갑작스럽게 차량이 멈추는 경우에 연료를 충분히 확보하고 구조나 지원이 오기까지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

 

6. 자동차 뒷유리 서리 제거 장치 체크하기

뒷유리를 통한 시야 확보에 주의하자. 겨울철 대비 차량 점검 때 자동차 뒷유리의 서리 제거 장치의 작동 여부를 꼭 확인한다.

 

7. 겨울 안전 장비 키트를 미리 준비해놓자.

겨울철 장거리 운전을 해야할 경우에는 유리창 얼음/성에 제거기, 구급상자, 손전등 및 배터리, 보온 의류, 담요 등을 차량 내에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Bridgestone Blizzak



브리지스톤 겨울용 타이어 블리작과 함께 겨울철 안전 운전하세요

Bridgestone Blizzak Ice